IT 사이드프로젝트에 성공하기 위한 방법

카테고리: 코딩, 작성일:

사이드프로젝트에서 성공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중 몇가지를 추천해드려봅니다. 사이드프로젝트는 본업 이외에 본인이 하고싶은 것을 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성공하는 사이드프로젝트란?

사이드프로젝트에 성공한다는 것은, 여러가지 측면이 있겠지만 1차적으로는 목표한 바를 만드는 것을 완성시키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영역에서나 마찬가지겠지만 시작한 일을 끝마쳐 결과물을 내는 것은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들 중 중요한 측면이 될 것입니다.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성공적인 사이드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할까요?

사이드프로젝트 성공 방법

1. 최소한의 기능만 만들기

중요한 것은 너무 거대한 프로젝트를 계획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이드프로젝트는 본업이 아닌만큼 시간, 공간, 자원 등에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적으로는 기능 목표를 세울 때 다양한 기능들을 리스팅 해본 후, 정말로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으로 추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MVP라고도 하는데요. 최소기능제품(MVP란?)을 만드는 것은 특히 사이드프로젝트에 있어 중요한 개념이 되겠습니다.

최소한의 제품을 1차적으로 만드는 것을 완성시킨 뒤에는 다른 영역의 것을 또 시도해볼 수도 있고, 아니면 현재의 것을 더 발전시키는 등 선택의 여지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2. 짧은 반복 주기로 실행하기

본업 외에 무언가를 꾸준히 하는 것은 정말 힘이 드는 일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겨워지거나, 지루해지거나, 질질 끌게 되면 프로젝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실패하지 않으려면, 프로젝트의 진행 주기를 짧고 여러번의 주기로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한번의 주기 내에, 하나의 작은 추가 기능을 차근차근 만들면서 발전시켜나간다면, 그떄마다의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중간중간 휴식기를 가지는 등 스케줄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대중에 공개하기

본업이 아닌 사이드프로젝트이기때문에 일에 강제성이 없으므로, 특별한 동기부여가 수시로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동기부여를 주는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는, 결과물을 대중에게 공개할 생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혼자만의 만족의 결과물로 만들기 보다는, 여러 대중들을 상대로 공개를 하는 것으로 계획을 하면, 비공개 프로젝트일 때와는 다른 동기부여, 그리고 약간의 부담감을 통한 강제성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제품을 대중에게 퍼블리싱하고, 마케팅하는 기술도 추가로 익힐 수가 있을 것입니다. 최근 여러가지 개발 클라우드 플랫폼이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게 본인의 프로젝트를 공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웹 사이드프로젝트를 위한 플랫폼 구조의 예. firebase 웹 프로젝트 구축)

4. 기록하기

마지막으로는 기록을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작은 의지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이를 지속시키기 어려워합니다.

내 본업도 아닌 사이드 프로젝트를 끝까지 완료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속시키기 위한 매개체가 필요한데 기록이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중에게 공개되는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면, 내가 하고 있는 사이드프로젝트에 대해 공개함으로써,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마음을 좀 더 다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개발블로그 플랫폼 종류)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