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기록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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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앞서 알아본 성공의 3가지 원리)에서는 실행력과 동기부여 그리고 자기인지를 3가지로 꼽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실행을 꾸준히 하기 위한 실천적인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기록을 그 방법들 중에 하나로 소개드려봅니다.

구체적인 목표 기록하기

기록은 우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게 하고, 데이터를 남겨줍니다. 그리고 기록을 통한 가시성은 우리의 행동에 동기부여를 주기도 합니다.

가장 먼저 우리가 기록해야 할 것은, 가시적인 목표입니다.

성공의 개념은, 우리가 바라는 것을 이루는것이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바라는 것은 결국, 우리의 현재 처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문제가 무엇인지, 해결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해야 현재 상태에서 실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목표를 기록할 때는 최소한 날짜와 수치를 함께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는, 이번 달 내에, 얼마를 벌겠다. 이런 형식이 되겠습니다.

실행내역 기록하기

목표를 기록한 후에는, 하루 하루 실행한 건에 대해 기록을 하는 것이 나의 꾸준함을 유지시켜줍니다.

처음 실행은 의외로 쉬울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의외로 동기부여를 쉽게 받고, 목표를 새로 세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새 해, 새 달 첫번째 날에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그 동안의 게으름을 잊고 다시 시작하는 마음은, 동기부여로 충만한 상태로 우리의 실행력을 높게 만들어 줍니다.

중요한 것은 이 실행력을 꾸준히 가져가는 건데요. 첫 실행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그것을 꾸준히 이어가고, 중간 중간 나의 상황을 점검하고 동기부여 받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나의 하루 하루 진행상황, 실행내역을 꾸준히 기록하면 중간에 기록이 빠졌을 때는 다시한번 예전 기록을 보면서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고, 이러한 꾸준한 기록이 내 습관이 되어 몸에 벤다면, 이런 좋은 습관만큼 성공에 좋은 것이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과 함께 하기

혼자서 동기부여를 받는 사람도 있지만, 혼자로의 의지로는 게으름에 자주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효과적인 방법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인데요.

나와 비슷한 처지,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모임을 꾸리고, 서로 간의 실행 내역을 공유하고, 목표를 공유하고, 꾸준한 실행 습관을 서로 약속한다면, 혼자 할때보다는 훨씬 게으름이 빠질 가능성이 적고, 중간에 동기부여를 받을 수도 있고, 성공을 위한 관련 좋은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구 사용하기

기록은 습관으로 들이면 좋지만, 기록이 처음에는 불편하고 귀찮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주 기록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C뿐만이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사용가능한 기록 애플리케이션을 여러개 사용해보면서, 자신에 맞는 기록도구를 하나쯤은 꼭 가지고 있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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