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공부할 때 도움되는 팁

카테고리: 코딩, 작성일:

코딩공부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그 방대한 공부범위와 처음 듣는 생소한 언어 등에 막막해질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온라인 강의와 사례들이 또한 머리를 복잡하게 하죠. 관련해서 코딩공부를 할때 도움되는 팁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딩 공부의 여러가지 방법

온라인 강의

먼저, 온라인 강의를 통해 독학을 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히 코딩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책 또는 온라인 강의가 있는데요.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선호하는 방법은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강의가 아주 많이 제공되고 있고, 접근하기가 쉬워서 많은 분들이 온라인 강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책 읽기

물론 책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온라인강의는 코딩하는 모습이 실시간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그것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구요. 책은 또 책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강의는 아무래도 책보다는 비용이 조금 더 드는 편이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을 통해 처음 시작하는 것도 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책은 두고두고 보면서 천천히 공부해가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강의, 과외, 스터디 등

코딩은 직접 손으로 하면서 공부를 해야 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그만큼 수많은 예외의 경우도 생기고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면 받을 수록 좋습니다. 말도 안되는 실수 하나 때문에 진도를 못나가고 진행을 못하는 경우도 생기기도 합니다.(물론 그것이 또한 공부이기도 합니다.)

스터디 등을 통해 공부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진행을 하는 것도 최근 많이들 하는 좋은 방법중의 하나가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공부를 하면서 도움될 팁들 몇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링에 익숙해지기

구글에는 특히 IT, 코딩 관련된 자료들이 아주 많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과는 비교도 안되게 관련 문서가 많고 찾기도 수월합니다.

구글에서 검색할 때는 외국자료가 무수하게 많습니다. 코딩 자체가 영어로 작성되고, 오류메시지 등이 다 영어로 나타나기 때문에 해당 영어문구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외국자료가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영어를 잘 못하더라도, 기술 자료들은 그렇게 고난이도의 영어로 되어있지는 않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기가 수월합니다. 구글검색은 코딩공부에서 빠져서는 안될 필수 스킬입니다. 코딩을 하다 막혔을 때, 구글링을 하면 마치 회사 선배처럼 모든것(?)을 다 알려 줍니다.

손코딩 해보기

코딩은 결국 로직을 배우는 것입니다. 코딩이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우리가 작성을 해서, 컴퓨터를 움직이게 만드는 과정인데요. 컴퓨터는 0과 1만 알고 있는 논리적 기계입니다. 사람이 하는 언어방식 보다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논리구조를 잘 알아야 합니다.

손코딩이라는 것은 많이 하는 작업은 아니지만, 코딩공부 초기에 if, while 등 논리구조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되는 작업입니다. 코드를 짜기 전에 미리 손으로 그림을 그려보면서 설계를 한 뒤에 실제 로직을 짜는 것을 말하는데요.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바로 코딩을 시작하기 보다는, 논리구조를 한번 머리로 생각하고, 그림을 그려보고, 로직설계를 한 뒤에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코딩에 도움이 됩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드프로젝트라는 것에 대해서 소개해드려봅니다. 사이드프로젝트라는 것은 본업 이외에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최근 부캐열풍(부캐란?)이 부는 것 처럼, 본업에 치이는 것을 떠나서 본인이 평소 하고싶었던 일을 해보고, 시도하고, 더 나아가 그 일을 부업 또는 본업으로까지 만들기도 합니다.

사이드프로젝트는 IT 영역에서도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특히 코딩,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하시는 IT종사자분들이 본업을 하면서, 코딩실력을 이용해 부업이나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기도 하고, 재미로 혹은 공부 목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보기도 하는데, 이를 사이드프로젝트 한다고 말을 하곤 합니다.

코딩을 공부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사이트를 통해 독학을 하는 방법, 책을 이용해 독학을 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과 함께 스터디를 하거나, 강사의 강의를 듣거나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코딩 공부를 하면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드는 것은 코딩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코딩 공부를 할 때, 물론 기초문법 등은 프로젝트 없이 간단한 예제로만 만들겠지만,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나서는 본인이 만들어보고 싶은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기능은 최소로 하고, 이런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완료하고 또 다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반복을 하는 것이 재미에도 도움이 되고, 실력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관련 자료는 검색을 통해 많이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인 기술에 집중하기

개발은 분야가 굉장히 넓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에서부터, 프레임워크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본인이 어떤 것을 해야할지 처음에는 모를 수도 있기 때문에 선택하기 어렵겠지만, 본인이 코딩을 하려는 목적을 다시한번 상기시켜보고 알맞은 기술이 어떤 것인지 미리 조사를 한 후, 공부를 해야 합니다.

본인이 하려는 목적에도 맞지 않은데, 무작정 코딩 공부만 하려고 강의 등을 무턱대고 선택을 하면, 물론 코딩에 대해서는 알수 있겠지만, 나중에는 또 다른 플랫폼의 다른 언어를 공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공부를 하기 전에 내가 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단순 코딩인지, 아니면 더 나아가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것인지, 앱을 만들고 싶은 것인지 그 목적을 정확히 하면 내가 어떤 기술을 배워야 할 지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딩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만한 몇가지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코딩공부 열풍에 밀려 아무 강의나 선택을 하고, 무작정 공부를 시작하면 흥미보다는 그 어려움에 부딪혀 이른 시간에 포기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코딩을 하려는 이유, 그리고 여러가지 사례를 찾아보면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참고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