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를 위한 코딩 공부 방법 추천

카테고리: 코딩, 작성일:

비전공자분들이 코딩을 처음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방법들고 함께 어떤 순서로 공부하면 좋을지에 대해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초 코딩

먼저, 코딩의 기초 개념(코딩의 기초)을 익히셔야 합니다. 그러면 가장 기본적인 코딩 언어를 배우셔야 하는데요. 최근 비전공자들이 코딩 공부를 할 때 많이 배우는 언어는 파이썬(Python) 입니다. 파이썬은 문법이 간단하기도 하고, 추후에 업무에서나 실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나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딩의 기초를 배우실때는 문법과 함께 코딩이 돌아가는 원리에 대해 잘 익히셔야 합니다. 컴퓨터가 명령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우리가 내린 명령에 컴퓨터가 실행되는 원리는 무엇인지 등 기초개념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이해하면서 공부하시면,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습니다.

코딩은 비전공자, 비경험자에게는 굉장히 생소한 분야이기떄문에 코딩을 많이 해봐야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좋은 방법은 다양한 예제를 직접 따라 쳐보고 실행해보는 것입니다. 책에 나와있는 예제들은 이해를 넘어서 직접 따라 쳐보고, 그 다음에는 직접 생각하면서 코딩을 짜보면 코딩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웹 코딩

파이썬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 또는 간단한 로직을 만드는 데 익숙해지고, 좀 더 공부를 하거나 하고 싶으면 그 다음에는 웹 개발 공부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평소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스마트폰인데, 스마트폰 활동 중에서도 앱과 인터넷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는 것이 좋은데, 앱 보다는 웹 개발이 조금 더 시작하기가 쉽고,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구조와 서버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등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웹 코딩은 HTML, Javscript, CSS 가 기본적인 3가지 기술이고, 이 기술만으로 간단한 정적 웹사이트, 홈페이지, 웹프로그램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 프레임워크가 필요한데요. Python은 물론이고, javascript, java 등의 언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웹 코딩은 영역이 워낙 넓어서 공부하기에 조금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든 뒤에는 대중들이 보는 공간에 자유롭게 오픈할 수 있다는 점이 또한 장점입니다. 앱은 공개를 위해서는 개발자 등록 등과 스토어 등록 등의 추가 절차가 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앱 코딩

앱 개발도 나중에는 공부할 만한 분야입니다. 사실 비전공자로서 앱을 개발하기에는 본업 등이 있기 때문에 조금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앱 개발이 점점 쉬운 방향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기술이 발전하고 있고, 본인의 앱을 개발한다는 것은 큰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앱 개발 공부도 나중에는 추천을 드립니다.

기타 관심 분야

기본적인 코딩공부를 하면서 파이썬을 익히신 후에, 파이썬을 이용하면 좀 더 고급 기술을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업무 자동화, 데이터 분석, 웹 크롤링 등 컴퓨터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기술들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코딩에 대해 공부를 마치면, 내가 관심이 가는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어떻게 코딩기술을 적용해 나갈지 찾아가면서, 계속하여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사이드프로젝트(사이드프로젝트란?) 형태로 코딩을 공부하면 동기부여에도 좋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