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기초 개념 소개

카테고리: 코딩, 작성일:

최근 코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전공자 뿐만이 아닌 비전공자분들도 코딩을 배우기 위해 공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딩이란 무엇인지 그 기초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이란?

코딩에 대한 개념은 의외로 간단히 정의할 수 있습니다. 코딩이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려 일을 시키는 것이라고 간단히 이해하면 됩니다. 여기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란 무엇일까요? 컴퓨터는 기본적인 연산의 단위인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장치입니다. 이 0과 1이라는 논리연산은 다양한 형태로 합쳐지고 조합되면서 복잡한 연산을 해냅니다. 그리고 그 연산은 또 더 복잡한 연산을 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바로 컴퓨터인데요.

컴퓨터가 해야할 일을 0과 1이라는 논리연산들의 조합으로 명령을 내려야 하는데, 이 명령을 사람이 또한 읽고 쓸 줄 알아야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도 있고, 사람이 또한 이해할 수도 있는 이러한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합니다. Java, C, C++, Python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코딩이라는 작업은 사람이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가 어떻게 움직여야 할 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기준으로 삼을 코드라는 것을 만들어냅니다. 컴퓨터는 이 코드들을 읽어내며 사람이 원하는, 사람이 명령을 내리는 대로 연산과 기능을 작동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코딩의 종류

코딩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각 코딩의 종류는 그 목적에 따라 나뉘는데요. 디바이스가 어떤 디바이스인지,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플랫폼이 어떤 플랫폼인지 등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뉘어지게 됩니다.

가장 쉬운 예를 보면, 최근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앱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각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앱을 만들 수 있는 종류의 코딩을 하고 코딩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Java 등이 되겠고, 아이폰 앱의 경우에는 Switft 등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또 가까운 예로는,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인터넷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 구글 등도 프로그램이라는 말을 쓰진 않지만, 하나의 거대한 웹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웹 기반에서 작동하기 위한 그만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코딩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고 넓은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 더 살펴보려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코딩의 종류)

코딩 공부 방법

비전공자 분들이 코딩을 손쉽게 시작하기는 사실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공부하고 기술을 익히게 되면 본인의 업무분야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기술도 무기로 가질 수 있고, 추후 여러 영역으로 커리어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 비전공자 코딩 공부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